㈜ 에프에스솔루션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,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‘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’에 참여한다.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(2차) 사업은 ‘데이터 댐’ 구축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의 하나다.
올해 12월까지 총 사업비 17억원 규모의 과제로 ㈜디텍 , ㈜에프에스솔루션, 사단법인 한국 창직 협회가 해당 사업을 위해 ‘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데이터 구축’ 컨소시엄을 구성했다. ㈜ 디텍이 주관하는 해당 컨소시엄에서, 에프에스솔루션은 ㈜ 디텍이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버스 버스 승객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AI 모델 및 서비스 개발을 담당한다. 사단법인 한국창직협회는 경력 단절 여성, 중 장년 층의 AI 데이터 라벨러 모집 및 교육을 담당하여, 데이터 라벨링 어노테이션을 담당할 예정이다.
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하는 버스 승객 영상 데이터는, 대중이 밀집된 장소 중 하나인 대중교통 (버스)에 승차하는 승객들의 영상 데이터를 선별하여 승차 중의 안전사고 예방 서비스를 선행개발하고, 이와 더불어 국민 건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마스크 미착용자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공공 서비스에 개발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.
에프에스솔루션 이윤기 대표이사는 당 사업을 통해 AI 영상인식 솔루션 공급 기업으로서 당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, “AI 전문기업의 경험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구축하고, AI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” 라고 말했다
출처: https://www.wowtv.co.kr/NewsCenter/News/Read?articleId=A202101200203